안녕하세요. 꾸준한 투자를 목표로 하는 해밀로그입니다. 얼마 전, 국토교통부는 서울 서초구 서리풀 지구 그린벨트 해제를 포함해, 수도권 4군데의 신규택지 후보지를 발표했는데요. 정부는 현재 추진하고 있는 3기 신도시를 시작으로, 경기도 고양, 경기 의왕, 경기 구리 토평 2 지구 등 서울 인근의 주택 공급을 늘리기 위해 각종 대책을 내놓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경기 구리시는 한강과 인접한 '토평 2 지구' 개발에 이슈가 집중되고 있는데요. LH에서 구리시에 추진하고 있는 또 하나의 공공주택지구, 바로 구리시 갈매역세권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리 갈매역세권과 함께 주목받고 있는 갈매동, 그중에서 학령기 자녀를 둔 세대에 인기가 많은 '구리 갈매 푸르지오'로 임장을 다녀왔습니다.
갈매 푸르지오
- 2017년 10월 준공
- 921세대, 총 10동
- 34평~ 56평의 대형 평형으로 구성
- 총 주차대수 세대당 1.5대
- 용적률 199%, 건폐율 14%
- 건설사: (주)대우건설
- 관리사무소 031-574-0921
- 배정초등학교 갈매초
갈매 푸르지오는 연식 7년 차, 921세대 규모의 단지입니다. 정문 앞의 조경부터 푸릇푸릇한 느낌이 납니다. 아기자기한 댑싸리도 보이네요. 입구에 작은 마트를 포함해 카페, 부동산 중개업소 등 상가 단지가 있고, 단지 안쪽에는 국공립인 시립 갈매 푸르지오 어린이집을 품고 있습니다.
갈매 푸르지오는 지상에 차가 다니지 않는 '차 없는 아파트' 에요. 정문을 지나면 지하 주차장으로 들어가는 입구가 보이는데요. 주차대수는 세대당 1.5대로 넉넉합니다. 단지 내부는 보도가 널찍하고 조경이 예뻐, 아이들이 다니기에도 안전해 보였습니다.
아름다운 조경이 돋보이는 단지 중앙
이 단지는 2020년 산림청에서 주관한 '아름다운 정원 콘테스트'에서 은상을 수상한 경력이 있어요. 여름에는 녹음이 돋보이고, 가을에는 단풍이, 겨울에 눈이 내리면 리조트에 온 것 같은 풍경을 자랑하는데요. 단지 내에 여러 군데의 산책로와 벤치가 있어 입주민들의 편의를 배려한 부분이 눈에 띄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아파트를 매매할 땐 전망이 좋은 고층을 선호하지만, 푸르지오는 중앙에 조경이 잘 되어있어 조경 조망이 가능한 저층 세대도 인기가 좋을 듯합니다. 단지 중앙에 넓은 광장이 배치되어 있어 시야가 트이고 동간 간격도 널찍해 보였어요.
푸르지오는 20평대는 없고, 중대형 평형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가장 많이 선호되는 84 제곱(34평), 99 제곱의 평면은 4 베이 구조로 되어있어 공간 활용이 용이합니다.
도보 1분 거리에 '갈매초', 가까운 공공 편의시설
갈매 푸르지오는 정문에서 길을 건너지 않고도 갈매초를 이용할 수 있어 어린 자녀를 둔 세대의 수요가 높아요. 후문 바로 옆에는 갈매고등학교가 자리 잡고 있고요. 도보 5분 거리에 갈매멀티스포츠센터, 갈매동 행정복지센터가 있어 공공 편의시설을 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정문 맞은편에는 갈매 6단지가 마주 보고 있어요.
신도시 느낌의 쾌적한 갈매동, 아쉬운 대중교통
갈매동에 들어선 아파트들은 2016~ 2018년에 입주해 전반적으로 도로도 넓고, 단지도 쾌적했습니다. 걸어보니, 상권도 잘 형성되어 있고, 갈매천을 중심으로 러닝 하는 사람들도 많았고, 갈매중앙공원, 카페거리와 같이 젊은 세대들이 거주하기에도 좋은 인프라를 갖추었는데요.
아쉬운 점은 대중교통입니다. 구리 갈매동은 경춘선 갈매역을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는데요. 푸르지오의 경우, 경춘선 갈매역에서 1.2km 떨어져 있어, 도보로 15~ 20분 거리에 있습니다. 또 경춘선이 소위 '황금노선'이 아니다 보니, 자가가 없는 세대라면 출퇴근이 불편할 수 있어요. 경춘선 갈매역 1 정거장 거리에 별내역이 있는데요. 얼마 전 8호선 별내역이 개통했죠. 잠실이나 강남 방면 출퇴근을 고려하고 있다면 별내역을 이용하는 것이 좋겠네요.
대신, 갈매동은 서울 중랑구 신내동의 신내 IC를 빠져나오면 금방 도착할 수 있고, 수도권 제1순환 고속도로, 세종포천고속도로도 진입하기 좋아 자차를 보유한 세대라면 괜찮아요.
푸르지오 84 타입은 최근 7억 중후반대의 매매가를 형성하고 있는데요. 최고가는 2021년 9월에 거래된 8억 8000만 원(109동 14층 매물)으로, 전고점에 비해 약 12% 정도 낮은 수준으로 거래되고 있습니다. 푸르지오는 서울 인접한 주요 지구 대비, 거주의 만족도가 높은 곳으로, 84 타입을 기준으로 갈매 아이파크와 함께 시세를 이끌고 있어요.
앞으로 들어설 갈매역세권 개발, 육군사관학교 부지와 태릉과 연계한 개발 진행 상황, 대중교통 추가 정차까지. 진행 상황에 따라 갈매동의 시세도 어떻게 변해갈지 체크해 봐야겠습니다.
여러분의 경제적 성장을 응원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부동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리 토평 이편한세상 아파트 임장 (46) | 2024.11.06 |
---|